[Kotlin] 함수(fun, override fun) / 타입추론
타입 추론
💡 타입 추론
: 변수나 함수들을 선언할때나 연산이 이뤄질때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아도 자료형을 추론해주는 기능
: 기본 자료형들도 선언 시 값만 할당해주면 대부분 자료형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
💡 타입 종류
- 일반 정수형 리터럴 = Int
- L이 붙은 정수형 리터럴 = Long
- 일반 실수형 리터럴 = Double
- f가 붙은 실수형 리터럴 = Float
- 16진수와 2진수 = Int
- Boolean 과 Char
cf.) 대부분은 코틀린의 타입추론 기능을 활용하여 코드를 줄일 수 있다!
Example
fun main() {
var a = 1234
var b 1234L
var c = 12.45
var d = 12.45f
var e = 0xABCD
var f = 0b0101010
var g = true
var h = 'c'
}
함수
💡 함수
: 특정한 동작을 하거나 원하는 결과값을 연산하는데에 사용
: main, println ... 등 모두 함수이다
: 코틀린에서 함수는 어디에나 둘 수 있다
: 함수는 fun으로 시작한다
Example
fun add(a:Int, b:Int, c:Int): Int
cf.) ()안에 써져 있는 것들 = 함수가 받아야 할 Int 정수값 a, b, c / : Int = a, b, c를 더해서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
💡 함수 안에서 return은 뒤에 오는 값을 반환하는 키워드로, return이 코드 중간에 있어도 값을 반환하고 함수를 종료하게 된다
💡 단일 표현식 함수 (single-expression function)
: 마치 변수에 결과값을 할당하듯 식을 할당하여 만들 수 있다
: 반환형의 타입 추론이 가능하므로 반환형을 생략할 수 있다
📍함수는 내부적으로 기능을 가진 형태이지만, 외부적으로는 파라미터를 넣는다는 점 외에는 자료형이 결정된 변수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 함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용도 : 코드량이 많아지게 되었을 때 코드를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코드 분류는 어느 정도 경험이 쌓여야 가능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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