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mpy Space Princess - Adventure Time
공부/Kotlin

[Kotlin] 함수(fun, override fun) / 타입추론

yaebb_82 2022. 6. 12.

 

타입 추론

💡 타입 추론

: 변수나 함수들을 선언할때나 연산이 이뤄질때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아도 자료형을 추론해주는 기능

: 기본 자료형들도 선언 시 값만 할당해주면 대부분 자료형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

 

 

 

💡 타입 종류

  • 일반 정수형 리터럴 = Int
  • L이 붙은 정수형 리터럴 = Long
  • 일반 실수형 리터럴 = Double
  • f가 붙은 실수형 리터럴 = Float
  • 16진수와 2진수 = Int
  • BooleanChar

cf.) 대부분은 코틀린의 타입추론 기능을 활용하여 코드를 줄일 수 있다!

 

 

Example

fun main() {
    var a = 1234
    var b 1234L
    var c = 12.45
    var d = 12.45f
    var e = 0xABCD
    var f = 0b0101010
    var g = true
    var h = 'c'
}

 

 

 

함수

💡 함수

: 특정한 동작을 하거나 원하는 결과값을 연산하는데에 사용

: main, println ... 등 모두 함수이다

: 코틀린에서 함수는 어디에나 둘 수 있다

: 함수는 fun으로 시작한다

 

 

Example

fun add(a:Int, b:Int, c:Int): Int

cf.) ()안에 써져 있는 것들 = 함수가 받아야 할 Int 정수값 a, b, c  /  : Int = a, b, c를 더해서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

 

 

 

💡 함수 안에서 return뒤에 오는 값을 반환하는 키워드로, return이 코드 중간에 있어도 값을 반환하고 함수를 종료하게 된다

 

 

 

💡 단일 표현식 함수 (single-expression function)

: 마치 변수에 결과값을 할당하듯 식을 할당하여 만들 수 있다

: 반환형의 타입 추론이 가능하므로 반환형을 생략할 수 있다

 

 

📍함수는 내부적으로 기능을 가진 형태이지만, 외부적으로는 파라미터를 넣는다는 점 외에는 자료형이 결정된 변수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 함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용도 : 코드량이 많아지게 되었을 때 코드를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코드 분류는 어느 정도 경험이 쌓여야 가능한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