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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Kotlin

[Kotlin] 변수와(var, val) 상수 / 기본 자료형

yaebb_82 2022. 6. 11.

 

1. 코틀린 시작 전

💡 코틀린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은 것들!

  • 코틀린은 함수형 언어 / 안드로이드는 객체지향 언어 이다.
  • Class 밖에서 변수를 선언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변수는 Class 안에서 선언해주자!
  •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시작점(애플리케이션을 시작했을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코드)’이 있다.
  • 안드로이드에서는 onCreate() 함수가 시작점이다.
  • 코틀린에서는 구문 끝에 ;(세미클론)이 붙지 않는다.
  • 클래스 이름: 파스칼 표기법 - ex. ClassName(회사마다 작성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사용해도 된다.)
  • 변수 이름: 카멜 케이스 (가장 많이 사용) - ex. helloWolrd / 스네일 케이스 - ex. hello_world
  • 변수의 선언 위치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
    • 클래스에서 선언 : Property (속성)
    • Scope 내에서 선언 : Local Variable (로컬 변수)
  • 주석 처리 방법 : 여러 줄은 /* */ , 한 줄은 //

 

 

 

2. 코틀린 변수 선언 방법

💡 코틀린은 두 가지의 변수 선언 방법이 존재한다.

  1. var : 값을 바꿀 수 있다.
  2. val : 값을 바꿀 수 없다.

ex. val PI = 3.141592

    : val로 선언하는 것은 상수이다.

    : 상수는 구분하기 위해서 PI 처럼 대문자를 사용한다.

 

[Example]

var myNumbers = "1,2,3,4,5"
var thisWeekNumbers = "1,2,3,4,5"

if(myNumbers == thisWeekNumbers){
    Log.d(TAG, "당첨되었습니다.")
} else{
    Log.d(TAG, "당첨되지 않았습니다.")
}

cf.) Log.d : 로그에 출력된다.

 

 

[Example]

var myNumbers = "1,2,3,4,5"
var thisWeekNumbers = "1,2,3,4,5"

if(myNumbers == thisWeekNumbers){
    textLog.text = "당첨되었습니다."
} else{
    textLog.text = "당첨되지 않았습니다."
}

cf.) textLog.text : 화면에 출력된다. (textLog는 레이아웃에서 임의로 지정한 요소의 Id 값)

 

 

 

💡 변수 선언 시 자료형

var test= "홍길동"

var test2: String
test2 = "안녕하세요"

1) 변수 test를 “홍길동” 이라는 값으로 초기화

    “홍길동”을 넣어주는 것 자체가 변수 Type이 String형이라고 하는 것과 동일 (Type 생략)

 

2) 변수 test2를 값으로 초기화하지 않았을 시, 앞으로 어떤 Type의 값을 받겠다고 하고 미리 Type을 특정해주면 된다. (이 방법 추천!)

 

 

 

3. 코틀린 기본 타입

💡 코틀린 기본 타입 (5가지)

1) 실수형 : Double, Float

    Float 예시 ) var floatValue: Float = 123.7F (뒤에 F 또는 f 써줘야 한다.)

2) 정수형 : Int, Long, Short, Byte

3) 문자형 : Char, String

    Char의 경우 ‘ ’(작은 따옴표) 를 사용하고, String의 경우 “ ”(큰 따옴표)를 사용한다.

4) 불린형 : Boolean

    Boolean형은 주로 if문에서 분기처리할 때 많이 사용한다.

5) 상수 : val

 

**코틀린에서 자료형 뒤에 ?를 붙이면 Null을 허용하는 Nullable 변수가 된다.

    ex. var a: Int? = null  (null pointer exception 발생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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